2020년도 대한신경과학회 춘계 전공의 통합교육
인사말 프로그램 사전등록
전공의 통합교육

안녕하세요.

2020년은 COIVD-19로 시작해 COVID-19로 마무리하는 것 같습니다. 새로운 연차로 올라서면서 세운 계획과 개인적인 목표를 달성하는데도 많은 어려움이 있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더구나 올해는 대면 학술대회가 대폭 줄면서 온라인 강의에 대한 피로도도 가중될 것 같아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추계 2차 교육의 주제는 지식은 두통과 통증, 술기는 전정기능검사와 수술중신경생리감시입니다.

두통은 아마도 신경과 의사가 가장 많이 접하는 질환군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명쾌한 강의로 유명한 연자를 모셔 두통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한 번에 정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 신경병통증 뿐 아니라 신경과 의사가 알아야 할 척추와 근골격계 통증도 다루어 외래진료에 실제로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술기분야에서는 어지럼 환자의 청진기라고 할 수 있는 전정기능검사를 통해 안구운동 이상을 판독하는 방법을 교육합니다. 또 수술중신경생리감시는 낯선 분야이기는 하나 신경과 영역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실제 내용은 여러분들이 전기진단검사로 익숙한 유발전위검사입니다. 경험 많은 두 분 교수님을 통해 수술 중 어떻게 이 검사들이 이용되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내년도 기약하기 어려운 상황이나 조만간 얼굴을 맞대고 가르치며 배우는 시간이 오기를 간절히기다리고 있습니다. 어느 해보다 긴장되고 두려운 겨울이나 잘 이겨내고 새로운 봄을 함께 맞이하길 바랍니다.

2020년 12월
수련이사 고임석